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기후변화 News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내 정책·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후변화 News 상세보기
제목 제1회 에너지진단사 자격검정시험 실시(9/21)
제1회 에너지진단사 자격검정시험 실시
------------------------------------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鄭長燮)은 9월21일(일) 오전 10시부터 경기도 용인 공단 본사에서 에너지진단분야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을 위한 제 1회 에너지진단사 자격검정시험을 실시한다.

공단은 1980년 설립 이후 20년이상 에너지진단 분야에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에너지 진단 분야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을 2002년부터 실시하여 총 117명의 교육생을 배출하였으며 교육생 및 진단분야 경험인력들의 자격취득을 통해 지속적으로 직업능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자격검정을 추진하게 되었다.

공단은 에너지진단사 자격종목의 개발을 위하여 2001년에 자격기본법상의 자격 및 직업훈련관련 전문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에너지 진단 분야 자격종목개발을 위한 연구를 의뢰하여 에너지진단사 자격을 개발하게 되었으며,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에너지진단사 교육과 자격검정시험을 실시하게 됐다.

이번 제1회 자격검정시험을 위하여 지난 8월11일부터 8월20일까지 응시원서를 접수한 결과 총97명이 응시원서를 제출하여 9월 21일에 응시분야에 따라 전공Ⅰ, 전공Ⅱ, 공통과목, 실기실험 등 총 4과목의 시험을 치르게 된다. 또한 제2회 시험을 위한 응시원서는 9월22일부터 9월30일까지 접수해 10월 12일에 시험을 치러 올해 2차례의 시험을 실시한다.

공단에서는 에너지진단사 자격을 민간자격으로 출발하여 2005년도까지 국가공인을 받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자격취득자 들을 공단의 에너지전문가 그룹에 등록하고 자발적협약(VA) 기술지원단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에너지진단사 보유기업이 공단의 외주진단 수탁시 가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에는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등록여건에 에너지진단사 자격보유자를 반영하여 에너지분야의 명실상부한 전문인력으로 양성코자 계획중이다.

첨부 : 2003년도 에너지진단사 자격검정 시험안내


파일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국내 행사
Category Korea
출처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KONETIC)
기후변화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서울시중구, 지중화지역 5년간 도로굴착 금지
다음글 나비하천·자전거하천…테마하천 '뜬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