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기후변화 News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내 정책·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후변화 News 상세보기
제목 별 관찰하기·아빠와 낚시하기·숲 체험 등 가족단위 자연체험 프로그램 마련
본격적인 겨울 방학을 앞두고 서울시와 자치구는 아이들과 부모가 야외로 나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자연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말가족 생태 나들이, 가족 별자리 여행, 아빠와 낚시하기 등 자연도 즐기고 아이들의 직접 체험을 통한 교외 학습까지 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특히 겨울철을 맞아 한강주변을 중심으로 철새관찰 프로그램이 많이 운영되는데, 그동안 느껴보지 못한 한강의 색다른 매력에 빠져보자.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주말에 운영되고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참여가 가능해 온가족이 함께하기에 부담도 없다.
평소 바쁜 직장생활로 아이들에게 소홀했던 아빠·엄마도 이번 방학엔 유익한 시간을 즐겨보자. 어깨를 맞대고 반짝이는 별을 보고, 시원하게 날아 오르는 새를 본다면 아이들의 심통난 마음도 눈 녹듯 녹아 버리지 않을까?
광진청소년수련관에선 모든 연령대가 쉽게 배우고 실체 관측도 하는 ‘엄마랑 아빠랑 함께하는 가족 별자리 여행’을 운영한다. 수련관내에 서울시 최대의 천문과학시설을 갖추고 있어, 천체투영실에선 누워서 신비한 우주의 입체영상을 감상할 수 있고 원형돔·슬라이딩돔이 설치된 관측실에선 실제 천체 관찰을 할 수도 있다. 교외로 나가지 않고도 별과 태양계를 관찰할 수 있는 색다른 체험인데다 비용까지 저렴해 인기 만점이다.
서대문청소년수련관에선 서울인근의 야외로 나가 아빠와 함께 밤낚시를 즐기는 ‘아빠와 낚시하기’를 마련했다. 추위와 지루함속의 겨울낚시가 아이들에게 과연 재미를 줄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수련관측에선 바람막이를 설치하고, 아이들의 고기 낚는 재미를 더 해 주기 위해 잉어와 붕어를 많이 풀 예정이다. 거기에 야외에서 즉석으로 구워 먹는 생선 꼬치는 겨울 밤 아빠와의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드는데 손색이 없다.
또, 서대문구건강지원센터 ‘숲 탐험대’에선 인왕산, 안산, 남산 등 산과 숲을 찾아 다니며 숲과 함께 호흡하고, 자연물을 이용한 만들기 체험도 할 수 있다.
여의도공원, 월드컵공원, 서울숲에서도 가족단위로 각 공원의 생태체험과 자연관찰 프로그램이 무료로 운영중이고, 특히 ‘서울숲 식물원 나들이’는 열대와 아열대 식물·곤충 관찰도 하고 페트병을 이용한 정원용 화분같은 예쁜 소품도 만들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한강사업본부의 각 생태공원의 ‘짚풀공예’, ‘명아주 요술지팡이’, ‘자연물 꾸미기’ 같은 프로그램에선 생태공원의 자연체험과 함께 자연물을 이용한 각종 만들기도 해 볼 수 있다. 비용 없이 작은 소품까지 직접 만들고 가져갈 수 있어 알콩달콩 우리 가족만의 추억거리까지 선사한다.
또, 굳이 멀리 유명 철새 도래지를 찾지 않고도 비오리, 알락오리, 백할미새, 재갈매기 같은 겨울 철새를 한강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철새교실’, ‘새들의 비밀 저자와 함께하는 새 이야기’, ‘반가운 겨울 철새가 왔어요’는 새 전문 사진작가나 자원봉사자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고배율 망원경, 쌍안경을 이용해 한강변의 텃새와 겨울철새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다. 청명한 날씨에 운까지 따라 준다면 맹금류의 먹이 낚는 모습도 볼 수 있어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도심속에서 느끼는 독특한 체험이 될 수 있다.
청계천 생태학습장에서도 내년 3월 1일까지 ‘조류 관찰교실’을 운영한다. 조류 전문강사의 진행으로 청계천 하류에 출현하는 철새류를 관찰할 수 있는 기회이다.
또 풀깍기 등으로 발생한 녹지부산물을 이용해 부엉이, 메뚜기 같은 공작물을 만드는 ‘공작 체험교실’도 운영하니 유치원이나 초등학생을 둔 부모라면 토요일 시간 내어 아이들과 참여해 볼 만하다.
그 밖에 양천구와 영등포구도 ‘안양천 철새탐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조류 전문가의 자세한 설명과 함께 안양천에 날아든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기회이다. 청계천 하류와 안양천 하류는 서울시가 2006년과 2007년 각각 철새보호구역으로 지정한 곳이기도 하다.

출처:2007-12-17 환경법률
파일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국내 행사
Category Korea
출처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KONETIC)
기후변화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한·미 FTA 환경협상 타결 결과
다음글 농산물 잔류농약 속성검사 강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