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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참고자료) 한-UAE “정상 경제외교 성과 후속조치” 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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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31.(화), 한국무역협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UAE 투자유치 후속조치 점검회의’에 참석하였다.
ㅇ 금번 회의는 한-UAE 수교(1980년) 이래 최초로 이루어진 UAE 국빈 방문 (’23. 1. 14 ~ 1. 17, 아부다비・두바이) 계기에 도출한 정상 경제외교 성과를 점검하고, 신속한 후속조치 이행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ㅇ 이창양 장관이 “한-UAE 산업·에너지 분야 협력 후속조치 계획”을 발표하고, 이어서 ‘경제사절단(101개사)’으로 동행했던 주요 기업들이 참석한 가운데 UAE 투자유치 확대 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 이창양 장관은 이번 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 정상 간 공고한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양국이 당면한 對내외 도전과제들을 함께 극복하는 최고 수준의 협력관계 구축의 모멘텀을 창출하였다는 점에 큰 의의를 두었다.
□ 특히, 이 장관은 한-UAE 정부 간 협력 채널 구축, 기업 간 비즈니스 기회 창출, 현지 수출시장 개척, 순방 후광효과로 인한 우리기업 위상 제고 등 “1석 4조”의 탁월한 효과가 있었다고 평가하였다.
➊ (협력 채널 구축) 총 16건의 정부 간 MOU 등을 통해 12개 부처가 협력 채널을 신설·확대하여 한-UAE 간 협력 채널을 구축·공고화하였으며,
* (신설) 에너지, 수소, 무역투자, 기후변화, 지식재산, 콘텐츠, 방산, 소비재 등 8개 분야 (확대) 산업・첨단기술, 수자원, 우주, 원자력수출허가, 스마트인프라・모빌리티・수소도시생태계, 중소기업 등 8개 분야
➋ (비즈니스 기회 창출) ‘정상 회담’과 ‘비즈니스 포럼’ 등 계기로 에너지, 신산업, 문화, 농수산, 방산, 스마트인프라 등 8개 분야에서 61억불 이상으로 추산되는 총 32건 MOU・계약 등을 확보하였다.
➌ (현지 수출시장 개척) ‘비즈니스 상담회’ 계기에 원전・에너지, 신산업, 스마트시티 등 6개 분야에서 우리 기업 36개사를 포함한 총 141개의 양국 기업이 참가하여 계약 목표액 약 1,100만불을 달성하였다.
* UAE 측의 높은 관심으로 예상 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상담 257건(140건, +83%), 계약 목표액 1천 1백만불(7백만불, +57%) 달성
➍ (정상순방 후광효과) MOU 체결, 수출 상담 등과는 별도로 금번 정상순방 계기에 기업 자체적으로 인프라 수주 진전(A사) 뿐 아니라, UAE 외 제3국에서 투자를 유치(B사)*하는 등의 후속 성과가 이어지기도 하였다.
1 UAE의 탈석유 정책 및 풍부한 재정 여건
ㅇ UAE는 1920년대 일본의 양식진주 개발로 인해 경제 기반이던 천연진주 산업이 붕괴된 이후, ’60년대 원유 개발로 급성장하였지만, 최근 기후변화・脫탄소 시대에 대비하여 산업 전환을 적극 추진 중에 있으며,
* UAE는 첨단산업 육성, 무역거점 강화 등 “미래 50년 프로젝트” 발표(‘21.9)
ㅇ ‘러-우 사태’ 이후 유가 급등으로 재정 수입이 30배 증가하고, 카타르 월드컵(’22) 등 특수로 인해 등 풍부한 재정 여건을 보유하고 있다.
* 이를 통해 아부다비투자청, 두바이투자청, 무바달라 등 국부펀드를 통해 非석유분야 및 산업다각화 등에 투자 확대 전망
2 우리기업과 대한민국에 대한 UAE의 높은 신뢰
ㅇ 열악한 사막에서 코로나19 등 여러 악조건 가운데 바라카 원전을 기한 내 완공(1, 2호기 상업운전 중, 3호기 ’23년, 4호기 ’24년 완공 예정)하고, 효율적인 운영 등으로 대한민국에 대한 신뢰도가 최고조에 이르렀으며,
ㅇ 건설・인프라, 발전・해수담수화 등 대표적인 프로젝트의 성실한 수행 실적이 축적되어 우리 기업과 국민들에 대한 높은 신뢰를 가지고 있다
3 첨단·주력 산업을 겸비한 우리나라의 산업 포트폴리오 형성
ㅇ UAE 내에는 대한민국이 반도체, 배터리, 화학, 자동차 등 단기간 산업 다각화에 성공하고, 세계 수준의 제조 경쟁력*을 갖춘 점에 대해 벤치마킹 대상으로서 우리나라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확산되고 있으며,
* 제조업 경쟁력 세계 3위(’21년 UNIDO) : 반도체, 배터리, 화학 등 전 산업 상위권
ㅇ 최근 우리나라의 선진국 진입 등 글로벌 위상 강화, 한류 확산(K-Pop, K-드라마 등) 등으로 UAE 내 대한민국에 대한 호감도도 증가하고 있다.
* 과거 건설, 플랜트, 에너지 등 위주에서 정보통신, 화장품, 식품, 의약품 등으로 업종・품목이 다양해지고 對UAE 직접투자도 증가 추세
4 우리 정상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양국 정상 간 공고한 동반자 관계 형성
ㅇ 금번 순방 기간 중 대통령께서 “대한민국 제1호 영업사원”으로 자임하고, 정상회의 등 계기 마다 세일즈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였을 뿐 아니라, 모하메드 UAE 대통령과 280km 떨어진 바라카 원전에 동행하고 현장 근로자를 격려한 점도 금번 경제외교 성과 도출에 밑받침이 되었다.
□ 금번 UAE 순방에 동행한 경제사절단을 주관한 한국무역협회의 설문조사(1. 19.(목) ~ 1. 26.(목)) 결과, 참가기업들의 90% 이상(92.3%)이 기대 이상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하였다.
□ 한편, 지난 1. 25.(수)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한-중동 민관추진위원회 실무지원단(단장 : 통상차관보)’ 회의에 참가기업들이 제기한 건의사항들도 이번 대책에 대부분 반영하였다.
< 한-중동 경제협력 민관추진위원회 실무지원단 주요 건의사항 및 대책 요지 >
1 한-UAE 경제협력 채널 가동
ㅇ 금번 경제외교 성과사업들은 신설 또는 확대된 한-UAE 정부 협력채널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별 소관부처에서 전담하여 UAE 측 상대 부처와 공동으로 성과를 점검할 계획이다.
- 에너지협력 분야는 상반기 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UAE 첨단산업기술부 장관 간 ‘제1차 포괄적 전략적 에너지파트너십 회의’를 개최하고 「국제공동비축사업 계약」, 「저탄소 수소암모니아 공동생산 파트너십」, 「넷 제로 가속화」 등 기관・기업 간 MOU 이행상황도 점검할 예정이다.
- 산업협력 분야는 금번 산업통상자원부와 UAE 첨단산업기술부 간 체결된 「전략적 산업・첨단기술 파트너십 MOU」에 따라 상반기 중 4개 작업반(디지털전환, 모빌리티・항공우주, 소재・부품, 공급망(의료기기 등))을 통해 양국 기업 간 MOU 등의 이행을 점검하고 신규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올해 하반기 ‘장관급 전략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ㅇ 아울러, 금번 순방 계기에 산업통상자원부와 UAE 경제부 간에 체결된 「무역투자 촉진 프레임워크(TIPF)」를 통해서도 이행 관련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해소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2 전 부처의 영업사원化
ㅇ 지난해 11월 사우디 왕세자 방한 계기 한-사우디 정상 경제외교 성과 이행을 위해 발족한 ‘한-사우디 경제협력 민관추진위’를 금번 UAE 경제외교 성과사업을 포함하여 ‘한-중동 경제협력 민관추진위원회(위원장 : 산업부장관)’로 확대·개편하였다.
< ‘한-중동 경제협력 민관추진위원회’ 구성(안) >
ㅇ 또한, 현재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기획재정부 차관이 공동 단장으로 운영하고 있는 ‘원스톱 수출·수주 지원단’과도 긴밀히 협업하여 금번 성과 사업들을 상시적으로 밀착 지원할 예정이다.
3 협력 유형별 프로젝트 밀착형 이행 지원
ㅇ 금번 계약이 성사된 2건(국제공동비축, 방산)은 이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해당 정부 협의채널 통해 애로해소 등을 지원하는 한편,
ㅇ 기업 등 주도로 확보된 30건의 MOU 등은 4가지 유형으로 프로젝트별로 그룹화하여 프로세스 단계별 맞춤형으로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 MOU 유형별 현황 및 지원방안 >
ㅇ 특히, 유형별 소규모 ‘셔틀 경제협력단’을 신설하여 UAE 진출에 관심 있는 대·중소기업, 지원기관, 관계부처 등이 원팀(One Team)으로 UAE를 방문하여 MOU 등 성과 이행 상황을 현장에서 점검・추진할 뿐 아니라, 향후 타 중동국가로도 성과 확산을 적극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 무역협회와 UAE 연방상의 간 체결한 「한-UAE 경제협력위원회 협력 MOU」 등 연계
4 ‘新중동 붐’ 조성 및 신흥시장으로의 성과 확산
ㅇ 사우디 및 UAE 정상 경제외교 협력모델을 카타르, 오만 등 중동국가 및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으로 확산할 계획이며,
ㅇ 향후 정상 경제외교 대상국가와의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등을 활용한 전략적 협력 채널을 신설 또는 강화토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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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국내 정책동향 | ||||||||||||||||||||||||||||||||||||||||||||||||||||||||||||||||||||||||||||||||||||||||||||||||||||||||||||||||||||||||||||||||||||||||||||||||||||||||||||||||||||||||||||||||||||||||||||||||||||||||||||||||||||||||||||||||||||||||||||||||||||||||||||||||||||||||||||||||||||||||||||||||||||||||||||||||||||||||||||||||||||||||||||||||||||||||||||||||||||||||||||||||||||||||||||||||||||||||||||||||||||||||||||||||||||||||||||||||||||||||||||||||||||||||||||||||||||||||||||||||||||||||||||||||||||||||||||||||||||||||||||||||||||||||||||||||||||||||||||||||||||||||||||||||||||||||||||||||||||||||||||||||||||||||||||||||||||||||||||||||||||||||||||||||||||||||||||||||||||||||||||||||||||||||||||||||||||||||||||||||||||||||||||||||||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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