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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기구 소식과 해외 주요국 정책·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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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캄보디아의 수질 관리 법과 정책
1. 수질환경 관리 체계
 ■ 수자원관리 분야는 MoE(환경부)와 MOWRAM(수자원관리부)의 설립으로 제도적으로 큰 변화가 발생했으며, 역량강화와 제도적 개선은 상당부분 국제기구의 도움으로 이루어짐

 ■ MOWRAM(수자원관리부)가 설립되기 전까지 여러 부처에 분산되어 효과적인 수자원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분산된 관리체제는 수자원 정책이나 법을 추진하는데 효율성을 저해하였음
   - 캄보디아 수자원 정책자료에 따르면 MIME, MRD, MAFF는 수자원 개발과 서비스 공급을 담당하고, MOWRAM(수자원관리부)는 지속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국가 수자원관리를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MoE(환경부)는 수자원을 보호하는 역할, 메콩위원회는 상호 이해관계 부문의 효율적인 조정을 담당하고 있음

 ■ MOWRAM(이전 MAFF에서 역할 수행)은 메콩위원회의 협조로 1993년 수질관리 모니터링을 9개 지점에 대하여 매월 1회씩 정기적으로 실시하였으며, 1995년에는 11개 지점 2004년 21개 지점으로 확대됨
   - 측정항목은 총부유물질(TSS), 전기전도도(EC), 수소이온농도(pH), 용존산소(DO), 총인(T-P), 총질소 (T-N)로 6개 항목임
   - 측정 개시(1987) 이후 하류 메콩강 유역 중 도시중앙지역 및 농경지는 질소와 인은 약간 증가했으나 Mekong delta는 영양염류농도가 감소했음
   - 메콩강 본류의 영양염류농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태이며, DO는 7.4mg/L로 WHO 수질기준의 “좋은 수산용수”에 해당

 ■ 환경부는 캄보디아 4대강의 7개 지점에서 매달 모니터링 실시
   - 측정 10개(pH, 전기전도도, DO, TSS, BOD5, COD, NO2, NO3, PO4, 대장균군수) 항목이며, 공공수역에 대한 수질분석수는 1998년 72개에서 2003년 108개로 확대됨
   - 수질측정결과, Water Pollution Control법령에서 정의한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위한 국가수질기준을 만족했으나 대장균군수의 경우 5,000 MPN/100mL의 기준을 초과한 200,000MPN/100mL로 조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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