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Global NEWS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기구 소식과 해외 주요국 정책·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Global NEWS 상세보기
제목 서울시, 동절기 으뜸절전소 선발
【에코저널=서울】서울시가 새는 건물 에너지는 잡고, 쓰는 건물 에너지 효율은 높이는 동절기 으뜸절전소 선발에 나선다. 

서울시는 겨울철 전기 다소비 건물을 대상으로 대규모 점포, 호텔, 대학교 등 3개 부문 224개소를 대상으로 내년 2월까지 이전 2년의 동기간 대비 평균 전기 사용량이 10% 이상 절감한 건물에 최대 3천만원, 총 1억8천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서울시는 최근 원전 고장과 에너지 과소비 등으로 에너지수요가 많아지는 겨울철의 전력수급 위기감이 높아짐에 따라 전기 소비가 많은 건물 중 에코마일리지 단체회원 대상으로 동절기 으뜸절전소 선발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용자수가 많고 전기설비 및 조명기구가 대량 설치되어 있는 백화점·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 호텔, 대학교 등 3개 부문, 224개소를 타깃으로 이번 동절기 3개월간(2012년 12월∼2013년 2월) 시행한다. 

이번 대회는 서울시 동절기 에너지 절약 특별대작전의 일환으로 건물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추진된다. 선발대회 기간 동안 이전 2년간의 같은 기간 평균 전기 사용량 대비 10% 이상 절감한 건물을 대상으로 절감 실적과 절감 활동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발된 우수건물에 대해 최대 3천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참가대상인 대규모 점포, 호텔 및 대학교 224개소에서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일평균 전기사용량은 19,529MWh로서 같은 기간 서울시 전체 25만9110MWh의 7.5%를 차지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동절기 선발대회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결과에 따라 2013년 여름철 이후부터 주기적으로 참여 대상을 확대해 개최할 계획이다. 

선발기준은 이전 2년간 같은 기간(2010년 12월∼2011년 2월, 2011년 12월∼2012년 2월) 평균 전기사용량 대비 10% 이상 절감한 건물을 대상으로 절감실적, 절감사례 등을 평가지표에 의거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선발 과정에서 현장 확인이 필요할 경우 이를 병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특히 전력수요 피크시간대인 10시∼12시, 17시∼19시의 절감실적에 대해서는 특별이 가중치를 부여해 전기 다소비 시간대의 절전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3개월간의 절전 실적은 전기 절감량, 절감률,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 에너지 이용 효율화, 우수절약사례 등을 종합해 평가하게 된다. 평가방법은 에너지 관련분야 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별도의 평가단을 구성해 세부평가지표를 결정, 평가할 계획이다. 평가기간 동안 휴·폐업, 이전 등 변경사유가 발생한 건물의 경우는 평가에서 제외된다. 

서울시는 한국전력공사의 확인절차를 걸쳐 4월 중 부문별로 대상 1개소, 최우수 2개소, 우수 2개소인 총 15개소를 선발, 시상한다. 시상규모는 대상 1개소 3천만원, 최우수는 2개소에 각 1천만원, 우수는 2개소에 각 5백만원 등 총 1억 8천만원의 시상금이 지급된다. 

지급되는 시상금은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에너지 효율화 등 에너지 절감사업비 또는 절감활동 기여자(시설관리자 등, 대학의 경우 에너지 절약 유공 학생단체 등 포함)에 대한 포상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선발된 우수건물에 대해서는 인증표지 및 유공자에는 시장표창을 수여해 에너지 절약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킬 계획이다. 시상금과는 별도로 10% 이상 절전에 성공한 참가건물 전체에 인증표지를 수여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신청방법은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에서 에코마일리지 회원으로 가입한 후 신청서식을 다운로드받아 서울시 기후대기과에 이메일(cleanair@seoul.go.kr)로 제출하면 된다. 이미 회원으로 가입한 건물의 경우는 신청서만 제출하면 된다. 25개 자치구 환경과나 가까운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할 수도 있다. 신청기간은 2012년 12월 21일부터 2013년 1월 31일까지이다. 

서울시 김현식 기후대기과장은 "서울시내 대규모 점포, 호텔, 대학교 등으뜸 절전소 선발에 참여해 건물 에너지 사용도 줄이고, 한파 속 예상되는 전력난 극복에도 기여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2012.12.26. 에코저널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Category
파일
출처
Global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한국] 환경부, ‘꽃매미와 가시상추’ 생태계교란 야생생물로 추가지정
다음글 [한국] 환경공단 서울지사, 폐기물부담금제도 안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