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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한국, 자동차 유해가스 최대 90%까지 억제 기술 개발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한 유해물질 배출을 최대 90%까지 억제하면서 엔진출력은 10%이상 향상시킬 수 있는 원천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오승묵 박사팀은 지식경제부 산업원천 연구개발사업인 ‘건설기계 저온연소 연료최적화 기술 개발’을 통해 바이오디젤 연료를 엔진 저온연소 기술에 적용, 유해물질 배출을 기존 연료대비 90% 절감하면서 엔진 출력을 10% 이상 높이는 데 성공했다고 6일 발표했다. 

바이오디젤 저온연소(Low Temperature Combustion)란 콩이나 야자로 만든 바이오디젤을 디젤 차량과 같은 압축착화식 엔진에서 태울 때 약 1627℃(1900K)이하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후처리장치의 도움 없이도 매연과 질소산화물 배출을 동시에 낮추면서 출력은 오히려 향상시킬 수 있다. 기존에는 일반적인 디젤 연료를 저온연소할 경우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을 동시에 감소시키는 데는 효과적이지만 탄화수소와 일산화탄소가 더 많이 배출되고, 출력 역시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다.


오승묵 박사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건설기계와 수송용 차량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어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며 “바이오디젤 같은 신재생 에너지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에는 (주)두산인프라코어와 포항공과대학교(POSTECH)가 참여했다. 개발된 기술은 현재 국내특허 출원 중이며 연구 결과는 자동차 분야 권위있는 학술지인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테크니컬 페이퍼’ 등 국내외 학술지에 다수 게재됐다.


출처:2012.11.06. 에너지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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