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Global NEWS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기구 소식과 해외 주요국 정책·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Global NEWS 상세보기
제목 한국, 녹색건축 활성화 방안 본격 추진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2012년 2월 공포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이 내년 2월23일 시행됨에 따라 하위법령 제정(안)을 마련, 9월19일부터 입법예고(기간 9.19~10.29)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정(안)의 주요내용을 보면 첫째 체계적인 녹색건축물 조성 촉진을 위해 5년마다 수립하는 기본계획(국토부장관) 및 지역별 조성계획(시·도지사) 수립절차(공람 및 심의 등) 및 방법 등을 규정했다. 둘째 건축물 에너지 소비량에 대한 소비자의 알권리를 제공하고, 기존건축물의 녹색 리모델링 및 에너지 절약생활을 유도하기 위해 아파트 등 부동산 거래 시 거래계약서에 에너지 사용량 등이 표시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평가서 첨부를 의무화했다.
 
 세째 지역 및 개별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시·도지사는 주민공람, 지방의회 의견청취 등을 거쳐 지역별 건축물의 에너지 소비총량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절차 등을 규정했으며, 건축허가 시 에너지 절약계획서 제출대상 확대(용도별 2천~1만㎡이상→모든 용도 500㎡ 이상)와 함께 대형건축물에 대한 에너지소비 총량 제한을 위한 세부기준을 마련해 고시하도록 했다. 넷째 기존 건축물의 에너지성능 강화를 위해 사용승인일 기준 15년 이상 경과된 건축물의 리모델링 시 지켜야할 설계 및 시공기준을 제정·고시하도록 했다. 아울러 건축물의 에너지성능 평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에너지평가사 자격을 도입하고, 녹색건축물 조성 촉진을 위한 시범사업의 대상 및 지정절차 등을 마련했다.
 
 국토해양부는 녹색건축물 조성지원법 하위법령 제정으로 녹색건축물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실현과 함께 녹색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입법예고되는 시행령·시행규칙 제정(안)은 관계기관 협의, 공청회(9.27(목), 14:00 한국감정원 강당),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법이 시행되는 내년 2월23일 이전에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시행령·시행규칙 제정안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10월29일까지 우편, 팩스 또는 국토해양부 홈페이지(http://www.mltm.go.kr) 의 법령·입법 예고란을 통해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출처:2012.09.18. 환경일보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Category
파일
출처
Global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한국] 환경부, 추석연휴 환경오염 특별감시
다음글 [한국] 지구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 그린에너지로 해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