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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러시아 친환경 자동차 산업동향
- 다양한 정부 정책과 프로젝트 등으로 시장규모 증가세

□ 러시아 친환경 자동차 시장 개요
ㅇ 러시아에서 가장 대표적인 친환경 자동차는 CNG·LNG와 같은 대체연료 자동차로 나타남.
- 러시아 자동차 산업 발달을 촉진을 위한 ''Strategy 2025''에 CNG·LNG 연료 자동차 산업 성장 계획이 포함됨.
- 러시아 국립 에너지안전재단에 따르면, 2015년 CNG·LNG 차량 등록건수는 러시아 전체 차량등록의 3.1%이며, CNG 차량은 현재 18만5000대가 등록된 것으로 파악됨.

ㅇ 러시아 하이브리드 승용차 시장은 아직 걸음마 단계임.
- 2013~2014년 하이브리드 전기차(HEV) 판매량은 1300대 수준으로 집계됨.
- 러시아 HEV 시장에는 총 8가지 수입 브랜드가 존재하며 내수 생산은 초기 단계에 머무름.
- 플러그인 전기차(PHEV)와 배터리 전기차(BEV)는 연간 판매량이 300대 내외로 극소수로 유통됨.
ㅇ SmartCar의 개념은 2년 전 도입됐으며, 아직 개발 초기 단계임.
- 러시아 4차 산업혁명 발전을 위한 National Technological Initiative의 ''AutoNet'' 로드맵에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 계획이 포함됨.
- 2035년까지 SmartCar 주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계획됨.
- 부분 무인 또는 완전 무인 차량 시장의 발전
- 스마트 시스템이 장착된 자동차 개발
- 화물과 승객 운송을 위한 로봇화 장비의 국내생산 프로모션
- 2020년까지 스마트 자동차 시장 지분: 0.05%

□ 러시아 친환경 자동차 제조회사 현황
ㅇ CNG 현지생산은 연간 5000대에 불과한 상황
- GAZelle vans, Ural Trucks, PAZ, LiAZ, KAVZ와 같은 5개 GAZ 그룹 계열사와 KAMAZ Trucks, NEFAZ 등 2개의 KAMAZ 계열 OEM 제조회사가 존재함.
- 트럭, 버스 등 상용차 위주 생산 중

ㅇ 러시아 HEV, EV 시장은 일본 수입차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Lada 브랜드 전기차가 최근 생산을 시작함.
- 러시아에서 판매 중인 HEV 차량의 80%가 Lexus인 것으로 나타남.
- PHEV는 대부분의 지분을 Infiniti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으며, 미쓰비시의 iMiEV와 AVTOVAZ의 ELLADA 모델이 나머지 지분을 차지함.
- AVTOVAZ는 2017년 새 모델 Lada Vesta EV 초기 판매를 개시함.
- GAZ 그룹은 Siemens 디자인 차량인 전기버스 LiAZ-6274를 생산, 2016년부터 모스크바 시내에서 운행 중이며, KAMAZ 그룹은 TROLZA-52501과 NEFAZ-52992 전기차를 2017년 10월 현재 개발 중임.

ㅇ SmartCar에 대한 초기 개발 및 테스트도 시행 중
- 러시아 최대 트럭 제조회사이자 인공지능, 로봇 시스템의 선두주자인 KAMAZ가 2015년 무인 트럭 개발에 착수함.
- KAMAZ와 NAMI가 2016년 소형 무인 버스 공동 개발을 시작함.
- Bakulin Motors Group 개발 무인 전기버스 ''Volgabus Matreshka''가 2016년 스콜코보 혁신 센터*에서 시험가동됐으며 2017년 약 20대가 생산될 계획임.

* 스콜코보 혁신 센터는 2010년 러시아 경제구조 개선을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를 모델로 건설된 첨단 기술단지임. 텔레커뮤니케이션, 항공 우주, 생물의학기술, 에너지 효율성, IT, 핵융합 등 분야의 러시아 기업들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형성하는 것이 그 목적. 친환경 자동차와 관련된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여러 정부 정책과 소비자 수요 증가 추세로 미래 러시아 친환경 자동차 산업의 전망은 밝을 것
- ''Strategy 2025'', 4차 산업혁명 ''AutoNet'' 로드맵, 정부 환경보호 정책 시행, 정부 전기차 인프라 발전 프로그램 등의 시행과 그에 따른 소비자 반응으로 러시아 내 친환경 차량의 지분은 증가 중

ㅇ 2017년 10월 현재 러시아에는 친환경 자동차 판매량 증가의 경향이 뚜렷한 상황
- 1km당 180g 이하의 배기가스 배출 자동차의 경우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40% 이상의 지분을 차지하며, 이 비율은 매년 증가 중임.
- Avtostat에 따르면, 친환경 자동차 및 Euro4 엔진 기준의 친환경 배기가스 저배출 차량 판매의 증가는 정부의 환경보호 정책의 강화로 인한 결과임.

ㅇ 초기단계의 러시아 전기차 및 친환경 시장 성공 진입은 브랜드 선점에 달려있을 것으로 예상됨.
- ''Strategy 2025''에 따르면, 러시아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까지 전체 승용차 판매량의 1.5%를 차지할 것이고 2025년까지 3~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 러시아 자동차협회 및 OICA 전망에 따르면, 러시아 CNG 차량 판매량은 2021년까지 10만 대, 2030년까지 30만 대로 증가할 것임.
 
-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를 비롯한 도시에 2019년까지 2000여 개의 전기차 충전소가 설치될 예정이며, 그 외 관련 인프라 확충은 꾸준히 이루어질 것임.

- 2017년 10월 현재 러시아 내에서 한국 완성차 제조사와 부품 제조사의 높은 브랜드 가치를 앞세워 일본 브랜드의 시장 선점 상황 변화가 요구됨.

ㅇ ''Strategy 2025''에 따르면 Smart Car는 2025년에 시범 운행될 것
- 2020년까지 인공지능 시스템과 포지셔닝 시스템이 개발될 전망이며 2025년까지 메커트로닉스(기계와 전자 복합체)와 PC 인터페이스가 개발될 전망

ㅇ SmartCar 관련 ''AutoNet'' 로드맵에서 제시된 다음의 유망 기술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상황
- 다수의 로봇공학 자동차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빅데이터
- 95% 이상의 신뢰도를 가진 자동 의사결정 시스템의 인공지능기술
- 운전자의 신체, 정신적 상태를 끊임없이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위한 센서와 로봇 구성품
- 자동차 간 최대 200m 사정거리와 시속 120m 속도의 통신이 가능한 무선 시스템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 사이트 참고 바랍니다.
 
자료원: https://iz.ru/644042/2017-09-11/dolia-prodannykh-ekologichnykh-avtomobilei-v-rf-vyrosla-do-40, gazeo.com/automotive/vehicles/Kamaz-6520-33-CNGLNG-two-faced-methane,article,7318.html, National Technological Initiative,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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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국외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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