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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도, 전기자동차 도입 청사진 제시
- 정부 싱크탱크 전기차 늘리는 15년 계획 제시
- 주요 기업들 인도에 전기차 제조시설 투자 고려

□ 인도 전기차 시장 개요


ㅇ 개요
 
 향후 전기차 수요를 촉발시킬 요소로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사업 기회, 정부의 지원정책, 감소하는 제조비용, 소비자 인식 변화 등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판매는 2015년 기준 46만2000대이며, 2040년까지 신차 판매의 35%(4100만 대)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에 의하면 현재 세계 전기자동차의 판매는 미국 39%, 일본 16%, 중국 1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도는 현재 약 40만 대의 전기 이륜차, 10만 대의 전기 릭샤, 그리고 수천 대의 전기차를 보유하고 있음. 이처럼 인도에서는 아직까지 전기차가 주력제품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으나 최근 정부의 지원정책, 국내외 제조업체의 투자계획 등으로 향후 기존 자동차 산업을 대체할 요소로 부상되고 있다.

ㅇ 인도 전기공급시설 개선

전기자동차는 전기공급 시설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인도 정부차원의 전기시설 개선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현재 인도 정부는 전기공급과 관련해 수입석탄에 대한 의존도 감소, 재생에너지를 통한 에너지 독립, 전국적 전기망 통합 등을 추진하고 있다.

- 2017년의 경우 인도 내 대부분 지역은 초과 전기생산으로 잉여 전력을 유지하고 있고, 인도 중앙전력공사(CEA)에 따르면, 2017년 인도의 평균 잉여 전력은 8.8%이며, 전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간의 경우 잉여전력은 6.8%로 전망된다. 전기차의 도입에 따라 건전지의 생산, 교환, 재생 등과 관련한 충전 인프라 및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인도 정부 계획
 
ㅇ 정부 싱크탱크 보고서 발간
 
- 인도 정부의 정책 싱크탱크인 인도국가개조위원회(The National Institution for Transforming India, NITI Aayog)와 국제 비영리기관인 록키마운틴재단(Rocky Mountain Institute, RMI)은 최근 'Transformative Mobility Solutions for India'라는 보고서를 통해 정부가 교통시스템을 전기차에 맞춰 급진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NITI Aayog은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개혁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만든 기관이며, 그의 오른팔이라고 할 수 있는 아미타브칸트(Amitabh Kant)가 CEO로 있기 때문에 해당 기관의 보고서는 인도 정부의 정책방향을 그대로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ㅇ 단계적 전기차 등록 확대 추진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15년 계획을 세워서 전통적인 디젤 및 가솔린 소비차량 등록은 추첨방식을 통해 줄이는 대신 전기차의 등록을 확대하도록 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는데, 이 방식은 중국 정부의 정책과 유사하다. 또한 초기 전기차 확산을 위해서는 대규모 전기차 조달 구입, 이륜차와 삼륜차를 위해 표준화된 교환가능한 건전지 생산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또한 인도가 전기차 도입을 통해 2017년부터 2030년까지 1기가 톤의 탄소 배출을 줄이고 2030년까지 600억 달러의 디젤 및 가솔린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참고로 인도는 2022년까지 재생에너지를 통해 175GW의 전력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 사이트 참고 바랍니다.

자료원: Economic Times, NITI, Accenture, Hindustan Times, The Wire, The Hindu, Livemint, KOTRA 콜카타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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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국외 정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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