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Global NEWS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기구 소식과 해외 주요국 정책·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Global NEWS 상세보기
제목 일본 리모델링(리폼) 시장을 잡아라
 
- 신규 건축보다 기존 건물 개∙보수가 대세, 일본 정부도 정책적으로 지원
- 건설업체 외 업종에서도 리폼시장에 적극 진입 추세
- 건물 용도 변경, 주택을 민박 용도로 리폼, 빈 집 활용 등 새로운 트렌드 등장
 
 한국에서 리폼은 주로 의류나 가구 등의 수선 혹은 재활용을 가리키는 말인데, 일본에서 리폼(リフォーム)이란 기존 건물의 개∙보수를 의미하는 용어로 한국의 리모델링과 유사한 개념으로 쓰인다.
 
일본에서 리폼의 주 대상은 단독주택이며 주택의 외벽 유지보수, 도배, 인테리어의 변경, 부엌 및 화장실·욕실 등의 설비 교체, 낡은 부분의 수리 및 보강 등이 일반적인 유형이며,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경우 한국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건물을 헐고 재건축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일본의 경우 건물의 내용연수가 남아있고 큰 손상이 없는 경우 개·보수(각 주택 및 공용공간의 인테리어 변경, 엘리베이터 등 시설 교체, 손상된 부분의 보수, 외벽 도색, 내진설계 강화 등)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역시 '리폼'이라고 표현된다.
 
최근에는 일본 버블 경제시기(1980년대 후반~1990년대 초)에 건립된 수많은 건물들이 노후화돼 주택뿐만 아니라, 상업시설의 개∙보수도 리폼 대상으로 간주하는 등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矢野経済研究所)에 의하면 2016년 일본 주택 리폼 시장규모는 6조6000억 엔(약 66조 원)으로 2020년까지 7조3000억 엔(약 73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며, 일본 정부는 2025년까지 해당 시장규모를 20조 엔(약 200조원) 규모로 성장시킬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출산·고령화의 영향으로 일본의 총세대 수는 2019년을 정점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총주택 수가 세대 수보다 15% 이상 많아 일본 정부의 주택정책은 점차 신규 주택 건립보다 기존에 있는 주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향으로 선회되고 있다. 일본의 한 세대당 주택 수는 2013년에 1.16(총 세대 수: 5246만 세대, 총 주택 수: 6063만 채)을 기록, 2030년에는 1.22까지 상승할 전망이다.
 
2015년도 신규로 착공된 주택 수는 92만 채였는데, 2030년에는 약 54만 채로 감소할 전망이다.
 
2016년도에는 주택의 벽이나 창문 등의 단열성을 높여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리폼, 절수 효과가 있는 설비 도입, 장애인 및 고령자가 이용하기 편하도록 개∙보수하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리폼, 내진설계를 강화하는 리폼 등에 대해 국가에서 보조금을 지급하는 제도가 신규 도입됐다.
 
* 일본 리폼시장의 최신 트렌드 8가지

일본 '리폼산업신문(リフォーム産業新聞)'이 꼽은 2017년도 리폼업계의 트렌드는 다음의 8가지로 요약된다.
 
① 용도변경(Conversion): 일본 버블경제 전후에 지어진 건물들의 용도변경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리폼 전문업체 ReBITA는 당초 기업의 사옥 용도로 건립된 건물을 셰어하우스로 바꾸는 사업을 추진, 호평을 얻고 있다,
 
② 민박 리폼: 2016년 6월 확정된 '규제개혁 실시계획'의 일환으로, 일정요건을 갖출 경우 주거전용 지역에도 민박 영업이 가능해지고, 이에 민박 운영 용도로 건물을 개·보수하는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Tomareru, 에이지 등이 대표적인 전문업체임)
 
 ③ DIY(Do it yourself)와의 연계: 건물을 리폼할 때 고객이 스스로 꾸밀 수 있는 여지를 남기거나, 고객의 DIY를 지원하는 서비스 등 리폼과 DIY를 결합한 비즈니스가 주목을 받고 있음. Kumiki Project사는 회사 사옥 및 게스트하우스 등의 DIY를 지원한다.

 ④ 중고 주택의 시세 사이트: 중고 주택의 지역별·스펙별 시세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정보사이트가 증가 추세임. 부동산 중개사이트 'Ieshil'는 아파트명을 입력하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해 즉각적으로 시세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그 외에도 HowMa, 홈즈프라이스맵(ホームズプライスマップ) 등이 유사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⑤ 리폼의 인터넷 판매: 아마존·야후·라쿠텐 등 대표적인 e-commerce업체들이 단독주택 리폼 서비스의 인터넷 판매를 시작했으며, 향후 타 기업의 진입 가능성도 높음. 이들 기업은 리폼 전문인력(주택설계, 목수, 배선·배관공 등)을 조직화해 설비·자재에 시공까지 포함해서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⑥ 지역 단위의 리노베이션: 개별적인 건물에 대한 개·보수에 머물지 않고 지역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프로젝트가 증가 추세임. Note사는 지자체와 협력해 일본 각 지방 특유의 전통 가옥 중 인구 감소 등이 원인으로 빈집이 된 건물을 개·보수해 관광상품으로 바꾸는 프로젝트를 50건 이상 추진했다

⑦ 빈 집 활용: 일본에서 사람이 살지 않고 다른 용도로도 활용되지도 않고 있는 '빈 집'이 증가하고 있으며, 일본의 사회문제로 종종 거론되고 있음. 2013년에 약 820만 채로 집계된 빈 집의 수는 2028년에 1773만 채, 2033년에는 2167만 채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이런 빈집을 개·보수한 후 임대주택으로 내놓는 사업이나 빈 집을 일괄적으로 구매해 되파는 비즈니스, 빈 집 전문 관리 서비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
 
⑧ 홈 스테이징(Home staging): 중고 주택 판매, 임대를 위한 중개 시 중개업체가 물건 내부에 인테리어나 가구 등을 일시적으로 배치해 시각적인 효과를 통해 물건의 가치를 높이는 서비스로 미국에서 1970년대부터 일반화된 서비스이며, 일본 홈스테이징협회(日本ホームステージング協会, 2013년 설립)에 의하면 일본 내 홈 스테이징 자격증 소지자가 2016년 말 기준 1000명을 돌파, 전년대비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일본시장에서도 홈 스테이징이 성장 추세이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 사이트 참고 바랍니다.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노무라종합연구소, 리폼산업신문, 일본 국토교통성,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국외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파일
출처
Global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中 징진지, 올해는 대기오염 잡는다
다음글 주요 완성차 기업의 친환경차 개발 및 연비 개선 현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