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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주요 완성차 기업의 친환경차 개발 및 연비 개선 현황
- 북미 전기차 시장, 2022년 연간 생산량 40만 대 도달 전망
- 완성차 기업, 48 V 배터리, 터보차징과 엔진 다운사이징 등으로 연비 개선 추구


<미국 친환경차 산업의 부정적 요인>
 
*트럼프 정부의 움직임
- CAFE Standards 등 자동차 산업 내 엄격한 연비·환경 기준을 내세웠던 오바마 정부와 달리 2017년 1월 발족한 트럼프 정부는 연비·환경 기준의 완화를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GM, Ford 등 미국 내 주요 완성차 기업들 또한 미국 정부에 연비기준의 완화를 요구하고 있다.

* 저유가로 인한 완성차 기업의 연비개선 인센티브 약화
- 2011년 이래 6년간 미국 가솔린 가격이 지속 감소하면서 각 완성차 기업의 연비 개선 동기 약화로 2016년 신차 기준 약 0.4%이라는 비교적 저조한 수준의 연비 개선이 이루어진다.

* 몇 가지 부정적 요인에도 친환경차 산업의 확대 지속
- 완성차 업체별 전기차·하이브리드 부문 자동차 개발·라인업 확대는 지속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전기차의 생산량이 최근 수년간 높은 증가세를 보인다.

<북미 친환경차 시장 동향: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산업 확대 현황>
* 북미 전기차시장, 2017년 중 급성장 전망

- 2016년 북미 전기차 생산량은 약 10만2000대 수준에 불과했으나, 2017년 기준 생산량 18만7000대로 전년대비 약 84.2% 증가될 전망이며, 2018년 29만4000대, 2019년 30만 대를 돌파할 전망으로 2022년 40만 대 돌파 예상이다.

주요 증가 원인으로는 북미 전기차 시장의 선두주자인 테슬라와 닛산의 생산 증가와 Faraday 등 중국 전기차 기업의 미국 현지 진출 강화, GM, Ford 등 기존 완성차 기업의 보급형 전기차 모델 추가·생산 확대 등이 지목되고 있다.

또한, 북미 하이브리드차 시장은 2018년 43만 대, 2019년 60만 대 도달할 전망이다.

2016년 북미 하이브리드차 생산량은 약 26만8000여 대에 불과했으나, 2017년 기준 생산량 35만6000대로 전년대비 약 33.2% 증가 전망이며, 2018년 43만 대, 2019년 60만 대 수준에 도달할 전망임. 주요 생산 증가 요인은 Cafe Standards 연비 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완성차 기업들의 하이브리드 산업 투자 확대로, 특히 포드 자동차가 향후 수년간 하이브리드 차 산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자료원: Wards Auto 2017년 3월 발표 자료, 닛산 자동차, Fueleconomy.gov, Chevrolet, Autoforecastsolutions,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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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국외 정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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