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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를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 자율주행 핵심기술은 선두기업과 격차 커 추격 쉽지 않아
- 새롭게 생겨나는 다양한 부가기술과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야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는 2035년까지 1200만 대 이상, 부분 자율주행 자동차는 1800만 대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Boston Consulting Group)

이전 보고서의 예상치를 상회하는 2025년까지 420억 달러, 2035년까지 770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전망이며, 2035년까지 전체 신차 시장의 4분의 1이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자동차로 넘어갈 것으로 분석된다.
구글로 대표되던 자율주행차 개발사가 GM, Ford, FCA 등 기존 자동차 회사, 우버, 리프트, 집카(ZipCar)  운행 서비스 회사 등으로 다양하게 확대 되며, 각 사들은 대학, 연구소, 도시 혹은 기업 간 다양한 협력을 통해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주행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미 교통국과 주정부에서도 테스트 장소 제공 및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를 앞당기고 있으며, 미 교통국은 2017년 1월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를 위해 캘리포니아, 미시건, 아이오와 등 9개의 주를 지정 하였다.
 
특히 글로벌 IT 기업들이 포진한 캘리포니아는 특별히 2개 센터를 지정했으며, 지속적인 정보 공유를 통해 안전한 자율주행차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기술들은 AI, Robotics 등 심도 있는 기술 과학 연구를 기반으로 하며 구글, 테슬라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장기간 투자해서 발전하였다. 이러한 기술들의 국내 수준은 7년 정도로 분석돼 현실적으로 실리콘밸리와 직접 경쟁해 우위를 확보하기 어렵다.

자율주행이 보편화되기 시작하면, 현재 자동차 산업구조가 크게 달라지면서 핵심 기술을 포함, 새로운 사업 기회가 생겨날 것으로 분석된다,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 Radar 등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운전할 필요가 없는 차 안에서 이용할 인포테인먼트 등 디지털 서비스, 차량 공유 서비스 등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사이트 참고 바랍니다.
 
*자료원: PWC connected car report 2016. Boston consulting group, forbes, 각 회사 홈페이지 및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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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국외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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