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Global NEWS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제기구 소식과 해외 주요국 정책·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Global NEWS 상세보기
제목 일본, 건강 붐으로 오가닉 시장 진출 활발
- 유기농 전문기업의 통합을 통한 규모 확대 및 유통 대기업의 유기농시장 진출 잇따라
- 건강 지향과 환경 중시 라이프스타일 추구 소비자 증가가 오가닉 붐의 배경 

 농림수산성 조사에 따르면, 일본 소비자의 99%가 유기농 농산물 구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농림수산성의 ‘소비자의 유기농 농산물 구입의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입하고 싶다는 의견이 55%로 과반수를 차지, 현재 구입하고 있다는 의견도 44%에 달해 구입하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1% 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감성 피부 여성의 증가, 안전·안심 지향성 확대, 환경을 의식한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어 자연파 오가닉 화장품 수요가 지속되며, 시장은 매년 그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저가격 지향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2015년 시장 규모(메이커 출하 기준)은 전년대비 6% 증가한 1175억 엔을 기록 하였다.
- 통신판매와 전문점 판매 호조에 힘입어 향후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오가닉 관련 시장의 성장 배경에는 외관에 대한 일본 여성의 관심이 옷에서 미용으로 옮겨가고 있는 트렌드도 영향을 미친다. 민감성 피부의 여성이 증가하면서 피부 친화적인 화장품을 원하는 심리가 소비자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화장품뿐만 아니라 유기농 관련 식품, 베이비 용품까지 점진적으로 시장 확대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또한, 유기농 식품과 오가닉 코튼 옷은 한때 한정된 전문기업의 점포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이었으나, 인터넷 통신판매의 보급과 대기업 소매업의 본격 진출로 구매가 용이해진다.

활발한 유기농 전문기업 간의 통합 및 대기업의 유기농시장 진출도 시장 활성화에 한 몫 하고 있다.
식품택배 대기업인 ‘오이식크스’와 ‘대지를 지키는 회’(치바시)는 2016년 말, 2017년을 목표로 경영 통합을 결정. 도쿄 신주쿠의 ‘라데잇슈보야’를 제치고 유기재배의 최대 택배기업을 목표로 한다.
2016년 11월 개최된 제1회 오가닉 라이프스타일 EXPO에는 유통 대기업 로손 등의 기업이 부스를 출점하는 등 다양한 기업들이 유기농 식품 및 화장품, 의류 등을 전시했다.

2016년 12월, 대형 유통기업 이온은 프랑스 기업과 합작해 도쿄 아자부주반 ‘비오세본’을 개점했으며 유기농 농산물·화장품, 수입 와인, 가공식품 등을 취급 하였다.
- ‘비오’란 프랑스, 독일 등에서 유기농 재배를 지칭하는 표현으로, 이온은 유기농 인증을 받은 자체개발상품도 생산 중

오사카시에서도 2016년 6월 유통 대기업 라이프코포레이션이 자연파 식품류 상품을 충실하게 갖춘 ‘비오라루’라는 점포를 개장하며, 유통 대기업의 통합으로 효율화가 진행되고 있어 전문기업의 점포 이외의 장소에서도 저렴한 비용으로도 자연파 오가닉 식품을 살 수 있는 장소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일본 정부는 ‘무농약 가이드라인’ 및 ‘유기농 식품의 일본 농림규격(JAS)’도 설정해 소비자에게 혼란을 초래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다.
‘무농약 가이드라인’은 무농약 재배, 저농약 재배와 같은 개념의 모호함이 소비자에게 오해를 줄 수 있다는 이유로 2004년부터 농림수산성이 ‘특별재배 농산물’로 통일해 지칭하게 한 것을 말한다.
- ‘특별재배 농산물’은 그 농산물이 생산된 지역의 관행수준(각 지역에서 관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절감 대상 농약 및 화학 비료 사용량)에 비해 절감 대상 농약의 사용 횟수가 50% 이하, 화학 비료의 질소 성분량이 50% 이하로 재배된 농산물을 의미

‘유기농 식품의 일본 농림규격(JAS)’은 농약이나 화학비료 등 화학물질의 의존 없이 생산된 농산물, 가공식품, 사료 축산물에 부착되는 규격으로, 등록 인증기관이 검사해 그 결과가 공인된 사업자만이 마크를 붙일 수 있어 소비자에게 신뢰를 더욱 심어줄 수 있는 제품 및 식품 브랜드 육성이 가능하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 사이트 참고 바랍니다.
자료원: 일경MJ, 야노경제연구소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국외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파일
출처
Global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中 향후 5년 낙농업 로드맵 발표
다음글 베트남 유기농식품 시장 확대 추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