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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日, 수소사회 실현 다가오나
- 버스, 지게차도 수소 연료전지 차 등장
- 수소 충전소 병설 편의점도 확대 계획  
 
 일본 정부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FCV) 등 도입을 확대하고, 수소 발전을 본격 도입해 전체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사회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궁극의 친환경 차’인 수소 연료전지 차를 2030년까지 80만 대로 늘릴 계획이다.
 
또, 수소 충전소를 2025년까지 현재의 4배인 320개로 확대할 계획이며, 특히 수소 충전소 건설비가 1개소당 4억~5억 엔으로 일반 주유소(1억 엔 전후)보다 높고 운영비도 연간 4000만~5000만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 시설 비용 감소를 위한 기술개발, 셀프 충전 허용 등 규제 완화를 검토 중이다.
 
일본 정부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 보급 확대의 최대 걸림돌이 수소 충전소 부족이라는 점에서, 대기업이 비용을 분담하게 해 수소 충전소 정비를 가속화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자동차 및 에너지 기업 등이 협력해 수소 충전소 설치를 위한 공동출자 회사를 2017년을 목표로 설립 추진 중이다.
- 참여 기업은 도요타 및 혼다 등 자동차 대기업, JX, 이와타니 및 도쿄 가스 등 에너지 기업 등
 
정부는 출자하지 않지만 개별 기업이 수소 충전소를 정비하는 것보다 후한 보조금을 지급해 수소 충전소 보급 확대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2016년 3월까지 수소 충전소를 100개 설립한다는 계획이었지만, 5월 말 기준 약 80개에 불과해 충전소 증설을 앞세우고 있다.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 사이트 참고 바랍니다.
 
자료원: 일본경제신문, 경제산업성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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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국외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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