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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베트남의 고질병

- 수자원 관리 취약해 가뭄, 홍수, 염수 침입 피해 매년 가중


- 적극적인 수자원 프로젝트 추진으로 컨설팅 및 관련 설비 수요 증가 예상


 


 2016년 9월 26일, 호찌민시에 내린 폭우가 179㎜의 강우량을 기록하며 도시를 정체시킴. 이번 폭우는 1975년 이래 최대 강수(降水)로 집계되었다. 이날 2시간가량 내린 비로 인해 도로 위 홍수가 발생했고, 100여 대의 차량과 약 1300대의 오토바이가 피해를 입음. 주로 피해를 입은 지역은 호찌민시의 최대 중심가인 1군을 비롯해 3군, 5군, Tan Binh군(공항 위치), Binh Thanh 군이었음. 해당 지역들과 2, 4, 6, 8군 등은 우기에 고질적으로 같은 피해를 반복적으로 입는 주요 상습 침수지역들이다.


 


이번 9월 폭우가 시사하는 진짜 문제는 수자원 관리에 괄목할 만한 개선 없이, 매년 우기(5~10월) 동안 스콜성 강우로 인한 피해가 되풀이돼 지역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호찌민시는 지난해 9월에도 홍수로 인해 같은 종류의 피해를 입은 바 있음. 가까운 예로, 2016년 8월 내린 강수량 159㎜의 폭우 때문에 철도와 공항 비행장이 30㎝가량 침수됐으며, 지난 6월에는 배수시설 한계를 초과한 폭우로 인해 교통이 심각한 정체를 겪음. 참고로, 우천 시 호찌민시에서 처리할 수 있는 배수 용량은 시간당 약 33㎜ 수준이다.


 


2013년 11월, 베트남 농촌개발부와 세계은행은 공동 개최한 세미나에서 호찌민시가 홍수로 입은 피해는 약 2억3800만 달러에 이른다고 보고한 바 있다.


 


호찌민시 도시홍수 관리국(SCFC)과 전문가들은 호찌민시 내 홍수의 주요 발생 원인으로 ‘조수 상승’을 지목해왔으며, 이들은 조수 상승이 1975년 이래 급속히 진행된 도시 개발과 인구 급증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프랑스 식민시절부터 1995년까지 약 100년 동안 호찌민시 Phu An 관측소에서 측정된 조수의 높이는 1.3m를 초과한 적이 없었으나, 최근 수치가 점차 상승하면서 2015년에는 1.7m를 기록함. 한편, 이전에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이 베트남의 홍수에 일조한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실상 해수면은 지난 30년 동안 2㎝ 가증됐을 뿐이므로 이를 원인으로 지목하기에는 근거가 부족하다.


 


Le Huy Ba 호찌민 공업대학교(HCM University of Industry) 교수는 2013년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도시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호찌민시의 수로 25~30%가 막혔으며, 건설 프로젝트로 인해 늪지대가 콘크리트로 덮여 자연 저수 기능을 하던 생태계의 균형이 파괴됐다"고 전하였다.


*실제로 호찌민시에는 총길이 4368㎞에 이르는 2953개의 수로가 존재하나, 그중 2, 7, 8, 9, Binh Tan 군과 Thu Duc, Hoc Mon, Binh Chanh 지역에 걸쳐 849개의 수로(총길이 1094㎞)가 부동산 개발과 오염 관리 명목으로 묻힌 상태임(자료원: 호찌민시 교통국).


 


베트남 수처리 시설의 취약함은 우천 시에만 대두하는 것이 아님. 건기 시 가뭄으로 인한 농수 관개문제, 국내 최고 쌀 생산지 메콩 삼각주 지역의 해수 침입은 베트남의 사회·경제 발전을 저해하는 원인 중 하나이다.


 * 베트남 가뭄과 염수 침입 관련 내용은 하기 링크된 관련기사, ‘말라가는 베트남 농업, 경제성장세 타격 입을까?’ 참고


 


이 같은 문제는 베트남 정부도 인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근 각 지역 정부는 도시 지속개발 프로젝트 하에 수자원 관리 사업을 추진하는데 매우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 최근 진행 중인 세계은행 차관 프로젝트 중 수자원 관리개발사업은 Can Tho Urban Development and Resilience(양허금 2억5000만 달러), Vinh Phuc Flood Risk and Water Management Project(1억5000만 달러), Vietnam Urban Water Supply and Wastewater Project(1억1190만 달러), Mekong Delta Integrated Climate Resilience and Sustainable Livelihoods Project(3억1000만 달러), Vietnam Dam Rehabilitation and Safety Improvement Project 등임. 덧붙여, 거의 모든 도시 기반시설 개발 프로젝트들은 수자원 관리사업을 우선하는 경향이 있음. 


 


Can Tho Urban Development and Resilience 프로젝트(2016~2021년)의 부총괄 매니저 Tran Nhu Minh은 KOTRA 호찌민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올해 하반기에 본격적인 발주가 이뤄질 것이며, 설계, 시공, 설비 조달 등 다양한 분야의 입찰이 있을 것"이라고 전하였으며, 그는 본 프로젝트가 제방 건설, 갯벌 관리시석, 빗물 저장소, 배수시스템 건축을 포함한 홍수 위험 관리 및 환경 위생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홍수방지를 위해 도로와 다리가 개설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해당 프로젝트는 세계은행의 양허금 2억5000만 달러와 함께, SECO의 투자금 1000만 달러 및 베트남 정부의 예산 6250만 달러가 투입되었음.


 


 


* 더욱 자세한 내용은 원문 참고 바랍니다.


 


자료원: 호찌민시 도시홍수관리국, Can Tho Urban Development and Resilience 관계자 인터뷰, VN Express, Zing News 등 현지 언론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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