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언어선택

기후변화 News

기후변화 대응 관련 국내 정책·시장동향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후변화 News 상세보기
제목 해빙기 건설재해, 이렇게 하면 막을 수 있다
산업안전공단, 「해빙기 건설재해 예방 가이드 라인」마련
본격적인 해빙기를 맞아 건설현장의 지반침하, 토사 붕괴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됐다.
한국산업안전공단은 최근 온도 상승으로 겨우내 얼었던 지반이 녹으면서 토압 및 수압의 변화로 건설공사장에서 담장과 지반, 가시설물 등의 붕괴사고가 예상됨에 따라 '해빙기 건설재해예방 가이드 라인'을 마련해 전국적인 예방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이번 건설재해 예방활동은 겨울철이 끝나고 온도이 상승하는 해빙기에 땅이 얼었다 녹으면서 건설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토사붕괴, 지반침하로 인한 담장·축대 등의 붕괴와 가설구조물의 변형에 의한 크고 작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산업안전공단은 지반 및 터널 굴착작업과 경사진 장소에서의 작업시 붕괴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작업 절차의 준수 여부와 안전시설물의 설치상태를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이의 개선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또 건설현장에서 임시로 설치해 사용하는 가설 구조물의 안전성 확보 여부를 확인하고 위험요인에 대한 특별 안전보건교육도 실시할 방침이다.
한편 산업안전공단이 지난해 해빙기 건설재해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2월부터 4월까지 전국 건설현장에서 122명이 사망했으며, 이 중 40% 이상이 10억미만 소규모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주)환경일보 (06-02-23)
파일
원문보기 View Original
분류 국내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
출처
기후변화 News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폐기물 해양투기 감축·휴식년제 도입 추진
다음글 산림 보호 위해 제한 사유림 매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