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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산업부] 탄소중립을 위한 ‘녹색(그린) 암모니아 협의체’ 출범

탄소중립을 위한 ‘녹색(그린) 암모니아 협의체’ 출범
 
- 그린 암모니아 전주기(생산-운송-추출-활용) 기술개발을 위해 연구계·산업계 협력 강화 -
 
□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대전 호텔 ICC에서 개최된 ‘탄소중립을 위한 녹색(이하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 업무 협약식(7.15.목)에 참석하였음
 
 
* 그린 암모니아 :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재생에너지와 연계하여 생산한 그린 수소를 이용하여 제조한 암모니아
 
ㅇ 동 협의체는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그린 암모니아 생산-운송-추출-활용의 전주기 기술개발 협력을 위해 국내 최초로 결성되었음
 
ㅇ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을 중심으로 출연연,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18개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하였음
 
 
<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 협약식 개요 >
 
 
 
일시 : '21.7.15.(목) 10:00~11:00
 
장소 : 대전 호텔 ICC 3층 그랜드볼룸 (온·오프라인 병행)
 
참석자 :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한국화학연구원장,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수소융합얼라이언스, 탄소중립연구조합, 두산중공업, 두산퓨얼셀, 롯데케미칼, 롯데정밀화학, 삼성엔지니어링, 포스코, 한국조선해양, 한화솔루션, 현대오일뱅크, 현대자동차, 현대제철, 현대중공업 , 현대글로비스 대표 등 19개 기관 참석
 
협약내용 : ① 그린 암모니아 생산-운송-추출-활용 기반 구축을 위한 협력 사항 발굴 및 추진
 
② 그린 암모니아 산업진흥을 위한 정보교류 및 기술 기준 수립을 통한 표준화 협력
 
③ 정부 소통, 국제 교류 및 협력 추진을 위한 참여
□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19년)의 수소공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외 그린 수소 도입이 필요하며, 암모니아는 현재 가장 유력한 수소 캐리어로 고려됨
 
* 수소공급 목표: (’30년) 194만 톤/년, (’40년) 526만 톤/년
 
ㅇ 암모니아는 액화수소와 달리 상온에서 쉽게 액화되며 액화수소 대비 단위 부피당 1.7배나 수소 저장용량이 커서, 전 세계적으로 운송 수단 및 유통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이미 상용화되어 있음
 
* 액화수소 : 253oC(상압)의 극저온 상태에서 액체 상태인 수소
 
* 암모니아 액화 조건 : 33oC(상압) 또는 25oC(8기압)
 
□ 국제에너지기구(IEA)와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보고에 따르면 그린 암모니아는 수소 캐리어 및 무탄소 연료로 탄소중립 시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측
 
ㅇ 일본은 저탄소사회 구축을 위해 그린 암모니아 협회를 구성(’19년)하고, 경제산업성 산하에 암모니아 에너지 이사회를 만들어 암모니아 연료 사용에 대한 주요 정책 제언을 추진하는 등 세계 각국에서 그린 암모니아 생산 및 활용 사업화를 추진 중
 
* 일본 경제산업성 로드맵(‘21.02)에 따르면 암모니아가 발전소의 연료로 2030년 300만 톤, 2050년 3,000만 톤을 사용할 계획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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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Korea)
Sources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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