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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mate Technology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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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일본] 일본 9개 운송 회사, 메타네이션 기술을 활용한 해양 연료 연구에 참여

● ‘CCR 연구회 선박 카본 리사이클 WG(Working Group)’는 주식회사 엑스 도시 연구소, 사노야스 조선 주식회사, JFE 스틸 주식회사, 재팬 마린 유나이티드 주식회사, 주식회사 상선 미쓰이, 닛키 글로벌 주식회사, 일반 재단법인 일본 해사 협회, 일본 제철 주식회사, 히타치 조선 주식회사 등 총 9개 회사가 참여하는 첫 모임을 개최함

●  기후변화 영향의 국내외 표면화로 인해 탈산소 사회로의 일환 중 하나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회수, 재사용 하는 카본 리사이클이 주목받음 

● 선박 카본 리사이클 WG는 메타네이션 기술*을 선박의 무배출 연료로 활용하는 계획 실현을 위해 2019년 8월 CCR 연구회**에 설치됐으며 선박 카본 리사이클 WG의 활동을 통해 일본 수출입의 66.9%를 담당하는 해상운송 과정에서의 온실효과 가스 배출 제로 및 지속 가능한 사회 형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메타네이션(Matanation) 기술 : 촉매를 충전한 반응용기 내에서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반응시켜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을 합성하는 기술

** CCR(Carbon Capture & Reuse) 연구회 : 산업계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재생에너지 유래 수소와 조합하여 합성 메탄 등의 대체에너지를 제공함으로써 화석연료의 사용량 삭감에 실효적인 탄소중립 대책을 제안하고 2050년을 위한 새로운 에너지 공급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고자 설립됨

● 위의 9개 회사는 메타네이션 연료의 원료 조달 및 수송, 메타네이션, 선박용 연료화에 의한 탄소 재활용 공급 체인을 상정해 해당 공급 체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개산 실시 및 결과를 통해 실현을 위한 기술적 과제 파악과 로드맵 책정을 실시함

● 활동 첫 단계에서는 국내 제철소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분리, 회수, 액화, 액화한 이산화탄소를 선박을 통해 수소 공급지로 해상 수송, 메타네이션 반응에 의한 합성 메탄 생성, 합성 메탄을 액화해 선박용 연료로 사용하는 것을 상정한 후, 공급 체인 상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개산치 요구 및 기술적 과제를 밝혀내 다음 단계로의 진행 여부와 활동 내용을 책정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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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 기술동향
Category Tech trends(International)
Source 해외환경통합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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