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Climate Technology NEWS

신기술 NEWS 상세보기
Title (연구성과) 페로브스카이트 적색 발광소자 색 안정성 향상 실마리

페로브스카이트 적색 발광소자 색 안정성 향상 실마리
나노결정 표면 결함 제거하여 색안정성 페로브스카이트 개발

□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부경대학교 이보람 교수 연구팀 등이 참여한 국제공동연구로 발광 파장 안정성이 우수한 고효율의 적색 페로브스카이트 발광소자가 개발됐다고 밝혔다.
○ 페로브스카이트 발광체는 높은 색순도, 높은 발광효율, 색조절 용이성, 저렴한 소재 비용으로 인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 영국 옥스퍼드 대학, 미국 오레곤 대학, 영국 캠브리지 대학, 페로주 대학, 인도과학원 등 5개 기관 연구자들이 참여한 이번 연구는 EU 호라이즌 프로그램의 하나로, 유연하고 가벼운 페로브스카이트 소자를 목표로 하는 페로큐브 프로젝트(PEROCUBE project)의 일환이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기초연구사업 (신진연구, 중견연구, 기초연구실) 등의 지원도 이뤄졌으며 연구의 성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 에 3월 4일 게재되었다. 이보람 교수 등은 페로브스카이트 발광소자를 제작하고 발광 소재 및 소자 특성을 분석하는 역할을 맡았다.

□ REC2020*을 만족하는 높은 색 순도와 색 조절까지 용이한 경제적인 디스플레이 소재를 찾으려는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금속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발광체가 주목받고 있다.
※ REC2020 : 넓은 색역, 해상도, 프레임레이트, 색깊이, 컬러, 휘도-색도 컬러표현, 크로마 서브샘플링과 감마보정 등을 포함한 초고선명 디스플레이의 여러가지 측면을 정의하는 개념
※ 금속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 천연광물인 칼슘티타늄옥사이드(CaTiO3)와 같은 결정 구조를 갖고 있는 유기-무기-할로겐(AMX3) 유형의 화합물
○ 하지만 문제는 색 안정성이다. 적색과 청색을 얻기 위해 둘 이상의 할라이드를 혼합하는데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분리되어 발광색이 바뀌게 된다.

□ 연구팀은 납(Pb)과 킬레이트 결합을 하는 두 종류의 리간드를 페로브스카이트 나노결정에 처리함으로써 나노결정에 존재하는 결함을 제거하였다.
○ 할라이드 이온들은 금속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결정의 결함을 통하여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지금까지 많은 연구진들이 페로브스카이트 결정의 표면 결함을 패시베이션*하는 방법을 통하여 할라이드 분리를 막고자 하였으나 완벽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었다.
※ 패시베이션 : 소재의 결함을 비활성화시키는 다양한 화학적 물리적 처리

□ 이렇게 표면결함을 제거한 나노결정은 박막 상태에서 1.5배 향상된 발광효율(광발광 양자효율*)을 보였으며, 나노결정을 발광소자에 적용하였을 때 외부양자효율이 기존 4.1%에서 20.3%로 향상되었다.
※ 광발광양자효율 (Photoluminescence quantum yield) : 광발광양자효율은 물질이 흡수한 광자 수 대비하여 물질 발광하는 광자의 수의 비이다.

□ 뿐만 아니라, 리간드 처리를 한 페로브스카이트 나노 결정 발광소자의 경우 소자 구동 시 일정한 발광 스펙트럼으로 높은 색 안정성을 보였다.

□ 이번에 제시한 리간드 처리 방법이 태양전지, 트랜지스터 등에 쓰일 수 있는 다양한 금속 할라이드 페로브스카이트 소자의 효율 및 안정성 향상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File
View Original URL View Original
국내 기술동향
Category Tech trends(Korea)
Source 한국연구재단
신기술 NEWS 이전글 다음글
Prev (연구성과) 차세대 태양전지 이용한 수소생산 효율향상 실마리 찾아
Next (연구성과) 알루미늄 직물 기반 고성능 이차전지 전극개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