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Korean News

기후변화 News 상세보기
Title 전국 갯벌체험행사 관리 지침 워크숍 개최
6개 지방해양수산청, 갯벌 전문가 및 대학교수 등 참여

해양수산부는 15일부터 16일까지 국립수산과학원 갯벌연구센터에서 인천, 마산 등 6개 지방해양수산청 관계관, 갯벌 전문가 및 대학교수 등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해안과 남해안의 지역별 및 전국 갯벌체험행사 관리지침 수립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갯벌연구센터는 지난 8월부터 12월까지 갯벌체험행사를 빈도에 따라 일시행사, 상시행사 및 복합행사로 구분하여 선정한 서해안 3개 지역의 표본 갯벌에 대하여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갯벌체험행사가 저서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10월부터 11월까지 인천, 대산, 군산, 목포, 여수, 마산의 6개 지방해양수산청이 릴레이 워크숍을 개최하여 정부의 연안습지 관리현황 및 보전계획, 갯벌 체험행사로 인한 생태계의 훼손 압력 등에 관한 주제발표를 통해 갯벌 보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주민 · 환경단체(NGO) · 학계 및 지방자치단체 등으로부터 지역별로 갯벌체험행사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갯벌연구센터의 연구현황과 갯벌체험장소 생태계 모니터링 결과를 검토하고, 지역별 워크숍에서 수렴한 의견을 반영하여 마련한 지역별 관리지침(안)과 이를 통할하는 전국 관리지침(안)에 대한 상호 의견교환 및 토론을 통하여 최종 시안을 완성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수립된 시안은 2006년 2월에 생태조화형 ‘갯벌체험행사 관리 지침’으로 제정되어 시행됨으로써, 갯벌의 체계적 관리에 의한 지속 가능한 이용을 통해 생태관광, 레저스포츠, 자연생태학습장 운영 등 지역주민의 소득 증대와 갯벌생태계 보전에 대한 국민적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주)환경일보(05-12-16)
File
View Original URL View Original
국내 행사
Category Korea
Sources 국가환경산업기술정보시스템(KONETIC)
기후변화 News 이전글 다음글
Prev 공공환경시설에 대한 최적화 지원
Next 국가교육기관 최초로 민간업체의 교육훈련비 지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