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Korean News

기후변화 News 상세보기
Title

[산업통상자원부] (참고자료)한-미 원자력 수출 및 협력 원칙에 관한 기관 간 약정(MOU) 가서명

 

보도참고자료

 

 

보도시점

배포즉시

배포

2024. 11. 5.(화)

 

한-미 원자력 수출 및 협력 원칙에 관한
기관 간 약정(MOU) 가서명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외교부(장관 조태열)는 그간 미국 에너지부, 국무부와 양국 민간 원자력 협력 확대를 위한 협의를 진행해왔다. 10.31.(목)~11.1.(금) 양일간에 걸친 협의(수석대표 : (韓) 이호현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장 - (美) Andrew Light 에너지부 차관보) 결과, “한·미 원자력 수출 및 협력 원칙에 관한 기관 간 약정(MOU)”에 가서명한바, 한·미 양국의 공동보도자료는 다음과 같다.

 

 

 

<한·미 공동보도자료>

 

 

 

  한·미 양국은 오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11.1.(금) "한·미 원자력 수출 및 협력 원칙에 관한 기관간 약정(MOU)"에 가서명함으로써, 양국 민간 원자력 협력의 진전이라는 중요한 성과를 이뤄냈다.

 

  이번 잠정 합의를 통해 양측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촉진하고 최고 수준의 비확산, 원자력 안전, 안전조치 및 핵안보 기준을 유지해나간다는 상호 의지를 재확인했으며, 이를 위해 민간 원자력 기술에 대한 양국의 수출통제 관리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협력 의지를 발판으로 양측은 기후변화 대응, 글로벌 에너지 전환 가속화 및 핵심 공급망 확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로써 향후 양국 산업에 수십억 달러의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고 수만개의 제조업 분야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된다. 양측은 앞으로 동 MOU에 대한 최종 검토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번 성과는 그간 양국이 구축한 굳건한 한·미 동맹에 기반한 것으로, 최종 서명 시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양국 간 원전 수출 협력이 긴밀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담당 부서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국

원전수출진흥과

책임자

과  장

김태우

(044-203-5330)

담당자

서기관

허은수

(044-203-5331)

사무관

조아라

(044-203-5332)

외교부 국제기구·원자력국

원자력외교과

책임자

과  장

이재준

(02-2100-8436)

담당자

서기관

이서원

(02-2100-8434)

 

 

File
View Original URL View Original
국내 정책동향
Category Policy trends(Korea)
Sources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보도자료
기후변화 News 이전글
Prev [기상청] 한·중·일·몽 기후전문가, 한자리에 모여 올겨울 날씨 논한다
TOP